귀묵상의 깊이를 더해주는, 말씀묵상
  • 복음을 즐거워하라

    본 말씀은 사랑의교회 오정현 담임목사의 주일설교를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 이전 2019년 12월 01일 다음

본문말씀   |

  로마서 5:1~11   Romans 5:1~11
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1 Therefore, since we have been justified through faith, we have peace with God through our Lord Jesus Christ,
2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2 through whom we have gained access by faith into this grace in which we now stand. And we rejoice in the hope of the glory of God.
3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3 Not only so, but we also rejoice in our sufferings, because we know that suffering produces perseverance;
4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4 perseverance, character; and character, hope.
5 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 5 And hope does not disappoint us, because God has poured out his love into our hearts by the Holy Spirit, whom he has given us.
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하지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6 You see, at just the right time, when we were still powerless, Christ died for the ungodly.
7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7 Very rarely will anyone die for a righteous man, though for a good man someone might possibly dare to die.
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8 But God demonstrates his own love for us in this: While we were still sinners, Christ died for us.
9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의 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받을 것이니 9 Since we have now been justified by his blood, how much more shall we be saved from God's wrath through him!
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의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은즉 화목하게 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아나심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을 것이니라 10 For if, when we were God's enemies, we were reconciled to him through the death of his Son, how much more, having been reconciled, shall we be saved through his life!
11 그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하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11 Not only is this so, but we also rejoice in God through our Lord Jesus Christ, through whom we have now received reconciliation.

말씀묵상   |

오늘 본분의 가장 핵심이 되는 구절은 11절입니다.
‘이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을 얻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이중에서 ‘즐거워하느니라’를 주목해야 합니다.
구원의 참 의미를 깨달으면 즐거워할 수 있습니다. 세상이 알지 못하는 즐거움이 따라오는 것입니다. 구원의 참 의미를 깨달으면 복음 안에게서 즐거워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구원은 세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첫째는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는다는 것입니다.(롬5:1)
본래 소망이 없는 존재인 인간이 하나님 앞에 있는 우리의 수치스러운 빚쟁이 장부가 이제는 예수님께로 이전되었다는 것입니다. 동시에 예수님이 가지고 계시는 놀라운 생명, 권세, 축복들이 우리에게 전가되었다는 것입니다. 할렐루야!
믿음으로 의롭다 되었다는 말은 조금 추상적인 말입니다. 이 용어를 구체화 시킨 것이 로마서 5장 9절입니다. 예수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가 의롭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피는 생명입니다. 예수님의 피가 우리를 덮혀주셔서 우리가 구원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보실 때 그냥 보시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피를 통하여 우리를 보십니다. 이 피는 능력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복음의 능력입니다.

두 번째는 화평(평안)을 누릴 수 있습니다.(롬 5:10)
하나님과 우리는 본래 원수였지만, 복음으로 평안을 누리게 됩니다. 세상 사람들이 모르는 평강이 우리에게 임하십니다. 우리는 죄인 이기 때문에 죄를 짓습니다. 구원의 은혜를 통하여 하나님과 평화를 누립니다. 인간 스스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애를 쓰고 살아봐도 그 안은 허무함만 있습니다. 진정 소중한 것은 하나님과 나와의 평안입니다.

세 번째는 믿음으로 서 있는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습니다.(롬 5:9)
영어로 ‘We are standing in grace’ 우리는 은혜 밑에 서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삶의 배경이 각각 다르겠지만 공감대는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은혜 아래 서 있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은혜는 우리가 마땅히 받아야 할 형벌이 면제되는 것입니다. (롬4:4~8)
오늘 우리는 그 것 때문에 행복한 사람입니다.

신명기 33장 29절을 보십시오.
‘ 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네 영광의 칼이시로다 네 대적이 네게 복종하리니 네가 그들의 높은 곳을 밟으리로다’
복음의 깊음을 깨닫게 되는 순간부터 세상의 부끄럽고 수치러움으로 살지 않고 주님과 나만이 아는 비밀을 가지고 영적으로 약동하며 생명력 있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복음 안에서 즐거워하시기 바랍니다.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됩니다. 오늘 이 능력의 주인공이 되길 소망합니다.

<본 말씀은 오정현 목사의 주일설교(2003.10.05)를 요약,정리한 것 입니다.>